아하앤컴퍼니, ISMS 인증 획득으로 커뮤니티 서비스 보안 역량 입증

국내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갖지 못한 보안 인증, 아하가 선제 확보
해킹 등 정보보안 위협 속, 선제적 대응으로 이용자 정보 보호에 만전

2025-10-16 08:55 출처: 아하앤컴퍼니

아하앤컴퍼니, ISMS 인증 획득

서울--(뉴스와이어)--‘AI 시대, 가장 인간적인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Q&A 커뮤니티 아하(대표 서한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운영하는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 중 ISMS 인증을 받은 사례가 드문 와중에, 커뮤니티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국가로부터 공인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ISMS 인증은 기업이 주요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정보보호 관리체계가 국가 공인 인증 기준에 적합한지를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제도다.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16개 항목) △보호대책 요구사항(64개 항목) 등 총 80개의 세부 점검 항목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유명 기업들의 해킹 사건으로 정보 보안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아하앤컴퍼니는 이번 ISMS 인증을 통해 서비스 이용에 안전한 환경을 구축했음을 입증했다. 특히 ‘묻고 답하는 것 이상의 커뮤니티’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이용자 및 서비스의 정보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브랜드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

아하앤컴퍼니는 인증 획득에 그치지 않고, 더욱 체계적인 보안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다. 전사적 보안 규정을 수립·운영하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내부 감사를 통해 관리체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지속 점검하며 정보보호 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아하앤컴퍼니 서한울 대표는 “AI 기술이 발전할수록 역설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와 안전한 소통”이라며 “이번 ISMS 인증은 ‘가장 인간적인 커뮤니티’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하앤컴퍼니 소개

아하앤컴퍼니는 Q&A 커뮤니티 ‘아하’를 운영하며, 월간 웹방문 1300만을 바탕으로 집단지성 데이터를 자산화해 AI 시대의 데이터 프로바이더로서도 성장하고 있다. ‘AI 시대, 가장 인간적인 커뮤니티’를 비전으로 한국판 ‘레딧’을 지향하며, 현재까지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50억원이다. 주요 투자자는 DSC인베스트먼트,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블루포인트, 센트럴투자파트너스 등이다.

웹사이트: https://www.a-ha.io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