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제3회 북한강문학상 대상에 경남 산청 하영상 시인 선정

2020-09-28 08:49 출처: 월간 시사문단사

하영상 시인

제8회 북한강문학제 특별 공연 영상, 김하루 감성시 낭송가, 정애화 소프라노, 박재숙 전옥주 민속 공연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9월 28일 -- 2020년도 제3회 북한강문학상 대상에 경남 산청 하영상(1955년생, 시인·화가)이 선정됐다.

북한강문학제협동조합 북한강문학상운영본부 회장 박효석 시인은 아래와 같이 선정 기준을 마련했다.

황금찬 시비가 세워진 북한강야외공연장에서 북한강 유역에 산재된 문학적 가치를 빛내고 황금찬 문학비 건립을 기념해 지역문학의 선구자로 역할을 해온 문인의 순수문학과 저서로 선정한다.

제3회 북한강문학상 대상 기준은 등단한 지 10년 이상 된 시인의 시집 혹은 저서로 했다.

이번에 선정된 제3회 북한강문학상 대상 수상자의 시집은 하영상 시인의 ‘굽이 늙지 않는 옆걸음’(도서출판 RAIN&COMPANY/2020/칼라양장본/3만원)이다.

한편 북한강문학상 제1회 수상자는 박효석 시인이 2007년도에 등단 차 30년 기념으로 받았고 제2회 수상자는 2017년 마경덕 시인이 받았다. 2017년부터는 북한강문학상 대상자의 기준을 등단 차 10년 이상으로 수정이 되었고 그 후 대상 수상자 없이 북한강문학제가 진행되어 왔다. 3년 만에 하영상 시인이 제3회 북한강문학상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3회 북한강문학상 본상 위원장은 박효석(한국현대시인협회 고문/시인)이 맡았다.

심사위원은 김후란(문학의집 서울 이사장/시인), 김용언 시인(전 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장), 마경덕 시인(시창작 강사/시인), 손근호 시인(문학평론가), 조규수(한국현대시인협회 총사무국장)가 맡았다.

제3회 북한강문학상 대상 수상 시집 하영상 시인의 시집 ‘굽이 늙지 않는 옆걸음’
하영상 시인
경남 산청 출생
2006년도 실상문학 등단
연변대학교 회화과 교수
국제 펜 클럽, 한국 문인협회 회원
불교 문인협회 회원
시림문학 동인
시집 ‘기역자 수평’ 2017/교음사
‘굽이 늙지 않는 옆걸음’/2020/RANE&COMPANY

박효석 심사위원장은 심사총평으로 제3회 북한강문학상 대상에 선정된 하영상 작가의 시집에는 초현실주의 인상파 작품들을 시와 그림으로 감동할 수 있는 시집으로 우리 심사위원들은 하영상 작가로 선정하는 데 일치를 보았다며 특히 시집에 수록된 시들은 하영상 시인의 철학이 깊게 배여 있다고 밝혔다.

한편 2007년도 경기 남양주 북한강야외공연장에 세워진 북한강 황금찬 시비가 세워졌고 그 세운 기념으로 북한강문학상이 제정됐다. 올해 문학제 제10회를 맞은 권위 있는 문학제이다. 특히 올해는 황금찬 문학비인 북한강문학비가 있는 남양주 북한강문학비에서 고 황금찬 선생의 추모 공연도 개최할 예정이다.

주최: 북한강문학제협동조합
후원: 남양주시 한국시사문단작가협회 월간 시사문단 도서출판 그림과책 빈여백동인
시상식 일시: 2020 11월 7일 토요일 남양주 화도읍 황금찬 시비가 세워진 북한강야외공연장

월간 시사문단사 개요

월간 시사문단사는 한국문단에 문학뉴스를 전하고 있는 종합중앙순수문예지로서 한국문학에 정평있는 잡지사로 현재 10만여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성문인 현재 1800여명이 소속작가로 활동 중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